에어커튼 기능 및 사용처

본문 바로가기

에어커튼 시장 NO.1 미래를 투자하는 기업 한별시스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에어커튼 기능 및 사용처

에어커튼은 출입구(통로) 상단에 설치하여 상부에서 하부로 공기를 강하게 토출시켜 내부공기와 외부공기의 흐름을 차단함으로 냉·난방 열손실을 방지하고, 냄새, 먼지, 날파리, 모기, 하루살이 등 작은 곤충의 유입을 차단시키는 장치입니다.

난방용으로 열원(전기, 온수 등)을 공급하면 따뜻한 공기를 만들어 토출됨으로 겨울철에 외기차단과 아울러 출입구 부근의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에어커튼 기능

    방충효과(Insect & pest control with air curtains)

    최근 청결한 제조 환경과 식품 매장 및 영업점포에 깨끗한 위생환경이 점차 중요해지면서외부에서 들어오는 먼지나 작은 벌레(하루살이, 모기, 파리, 나방 등)을 차단하여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특히 식품제조공장에서는 한마리도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에어커튼을 출입문 상단에 설치하여 외부로 토출구를 10˚정도 경사지게 공기막(Air Stream)을 형성시켜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속은 2m 내외의 문에서는 12m/sec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 단계 상위기종을 선택하여 효과를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에어커튼 사용처

    영업점(Retail air curtains)

    소매영업을 하는 점포에서는 문을 열고 영업할 때 유입고객이 30~4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손님이 쉽게 들어오도록 문을 열어두면 겨울에 추운 공기가 매장안으로 들어오고, 여름에는 더운 공기가 들어와 열손실이 많게 되고 손님과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출입구 상부에 에어커튼을 설치하여 출입구 상부에서 하루로 강한 바람막을 형성하여 내부 공기와 외부 공기를 차단시키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게 됩니다.
    제품소개 바로가기

    공장(Air curtains for industrial doorways), 제약회사(GMP)

    넓은 공장에서는 겨울이나 여름에 냉·난방이 어려워 외부 공기가 들어오는 것만 막아도 작업자들에게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에어커튼에 히터를 장착하여 보조난방을 겸하여 외부 찬공기를 막아주면 공장내부에서 작업하는데 냉기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약공장(GMP), 식품공장 등은 작은 벌레로 인한 위생과 품질저하에 직결됨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 일반 사용제품보다 한 단계 바람이 강한 제품을 선택하여 좀 더 효과적인 먼지, 벌레차단이 중요합니다.
    제품소개 바로가기

    냉동창고 및 저온창고(Air curtains for chill stores and freezers)

    냉동창고는 내부가 영하 20℃이하로 보존되어야 하므로 문을 열어놓고 지게차로 물건을 운반하는 경우 순식간에 온도가 올라가 출입구 주변제품의 품질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이때에 출입구 상부에 에어커튼을 시공하여 내부공기와 외부공기를 차단하면 내부온도가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품질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제품소개 바로가기

    환경사업소(Air curtains for environmental industry)

    음식물처리시설, 폐기물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등 환경사업소에 오염된 냄새확산을 막기 위해 차량출입문 상단에 대용량에어커튼을 설치하여 풍속 32m/sec이상 강력한 바람막을 형성하여 냄새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습니다.

    최근에는 아파트단지 내에 환경시설물이 건설되므로 냄새로 인한 민원이 제기하지 않도록 건설초기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출입구는 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한 6~7m이상이 되므로 반드시 대용량에어커튼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제품소개 바로가기

    온도 변화 분석치

    [도표1]에서 보는 것처럼 출입구 근처(내부)에서 에어커튼을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의 온도차가 무려 7℃~12℃차이가 발생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겨울철 온도보상이 필요한 출입구에는 히터형 에어컨을 설치하면 외기차단과 더불어 따뜻한 바람을 불어줌으로 주변 온도를 상승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온도 변화 분석치

    [도표2]에서 보는 것처럼 -5℃인 냉동고에서 문을 열어놓고 작업을 실행할 때 에어커튼이 설치된 경우에는 5℃까지 올라가는데 10분 이상 걸리고 에어커튼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는 2분 정도 걸림으로 5배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에어커튼 유무 온도상승 (5분 이내) 비고
    에어커튼 가동 △ T 4℃ 냉동제품 품질유지
    에어커튼 비가동 △ T 13℃ 냉동제품 해빙
    실험 조건 200㎡, 외부온도 25℃, 내부온도 -5℃ 일반송풍형